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통

가족관계 호칭

by All about News 2022. 9. 5.

가족관계-호칭-썸네일

 

결혼을 하게되면 가족관계 호칭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합니다. 미리 알아두지 않으면 불러야 할 일이 생겼을 때 어색해져서 더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혼인관계에 의한 호칭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내가 남자일때 가족관계 호칭

내가 남자라면 형의 아내는 형수님, 남동생의 아내는 제수씨, 혹은 계수씨라고 부릅니다. 그럼 그분들은 나를 뭐라 부를까요? 형수님은 내가 미혼이면 도련님, 기혼이면 서방님이라고 부르고, 제수씨는 나를 아주버님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누나의 남편은 매형, 자형, 매부라고 부르고요. 여동생의 남편은 매제, 매부라고 부릅니다. 그럼 그분들은 나를 뭐라고 부를까요? 누나의 남편은 나를 처남, 여동생의 남편은 나를 형님이라고 부릅니다. 아까 시작할 때 궁금했던 사촌누나의 남편은 사촌매형이라고 부르면 됩니다.

관계 호칭
형의 아내 형수님
남동생의 아내 제수씨, 계수씨
누나의 남편 매형, 자형, 매부
여동생의 남편 매제, 매부

 

2. 내가 여자일때 가족관계 호칭

오빠의 아내는 언니 혹은 새언니라고 부릅니다. 남동생의 아내는 올케라고 부릅니다. 다만 다른 사람에게 오빠의 아내를 지칭할 때 올케 혹은 올케언니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그럼 그분들은 나를 뭐라 부를까요? 오빠의 아내는 나를 아가씨라고 부르고요. 남동생의 아내는 나를 형님이라고 부릅니다. 언니의 남편은 형부, 여동생의 남편은 제부라고 부릅니다. 그럼 그 분들은 나를 뭐라고 부를까요? 언니의 남편은 나를 처제라고 부릅니다. 여동생의 남편은 나를 처형이라고 부릅니다.

관계 호칭
오빠의 아내 언니, 새언니
남동생의 아내 올케
언니의 남편 형부
여동생의 남편 제부

 

 

 

3. 내가 남자일 경우 가족관계 호칭

아내의 오빠는 형님, 남동생은 처남, 언니는 처형, 여동생은 처제였죠. 그럼 아내의 오빠의 부인은 뭐라고 부를까요? 사실 아내의 오빠의 부인이나 아내의 남동생의 부인은 서로 부를 일이 없을 만큼 멀다고 해서 옛날에는 부르는 호칭이 정해져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자주 만나게 되면서 부를 말이 필요해졌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정했다고 하네요. 아내의 오빠의 부인은 아주머니. 아내의 남동생의 부인은 처남댁이라고 부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내의 언니의 남편은 형님, 아내의 여동생의 남편은 동서라고 부르면 됩니다.

관계 호칭 그 배우자
아내의 오빠 형님 아주머니
아내의 남동생 처남 처남댁
아내의 언니 처형 형님
아내의 여동생 처제 동서

 

4. 내가 여자일 경우 가족관계 호칭

남편의 형은 아주버님, 남동생은 도련님이나 서방님, 누나는 형님, 여동생은 아가씨였습니다. 그럼 남편의 형의 부인은 형님, 남편의 남동생의 부인은 동서라고 부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남편의 누나의 남편은 아주버님, 남편의 여동생의 남편은 서방님이라고 부르면 됩니다.

관계 호칭 그 배우자
남편의 형 아주버님 형님
남편의 남동생 도련님, 서방님 동서
남편의 누나 형님 아주버님
남편의 여동생 아가씨 서방님

 

5. 할아버지 할머니의 가족관계 호칭

가족들이 많이 모이게 되면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가족관계 호칭도 알아두셔야겠죠? 아버지쪽 친가쪽 할아버지 할머니는 증조 할아버지, 증조할머니라고 부르시면 되구요. 아버지의 외가쪽 할아버지, 할머니는 진외할아버지, 진외할머니라고 부르시면 됩니다. 어머니의 친가쪽 할아버지 할머니는 외증조할아버지, 외증조할머니라고 부르시면 되구요. 어머니의 외가쪽 할아버지, 할머니는 외외할아버지, 외외할머니라고 부르시면 됩니다.

관계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친가쪽 증조할아버지 증조할머니
외가쪽 진외할아버지 진외할머니
어머니 친가쪽 외증조할아버지 외증조할머니
외가쪽 외외할아버지 외외할머니

 

'생활 정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도약계좌 신청 가입조건  (0) 2022.09.12
상반기 근로장려금 신청 2022  (0) 2022.09.11
교회 추석 인사말  (0) 2022.09.02
코로나 추석 인사말  (0) 2022.09.02
2022년 추석 인사말 이미지  (0) 2022.09.01

댓글